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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8월 31일 모셔널과 함께 만든 로보택시를 최초로 공개했다.
로보택시는 현대차의 전기차인 아이오닉5기반으로 만들어 졌다고 하며 9월 7일부터 12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2021 IAA 모빌리티에서 차량 실물을 전시한다고한다.
이번에 공개된건 디자인만 공개된거 같다.
로보택시는 레벨4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되어 운전자 개입없이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
그러고보니 현대차.. 모셔널도 현대차꺼네... 자율주행기술이 없지않다.
로보택시는 모셔널의 첫 상업용 무인자율주행 차량이라고 한다.
또한 2023년 차량공유업체인 리프트(Lyft)에 완전 무인자율주행차를 대량공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1770125
현대차, 美서 차량공유 업체 '리프트(Lyft)'와 전략적 제휴
(사진제공=현대차)현대자동차가 미국 차량 공유시장 2위 주자인 ‘리프트(Lyft)’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지난 3월 나스닥에 상장한 리프트의 시초가는
www.etoday.co.kr
공개된 아이오닉5 로보택시의 디자인을 보면 라이다센서, 카메라, 레이더 센서등이 덕지 덕지 붙여저있다.
굳이 저렇게 노출 시킬 필요가 있는가는.. 좀 생각해볼 문제다.
기술적 한계라면 어쩔수 없지만..
앞으로 이런 센서를 잘 숨기는것도 기술력이 될 것이다.
누가봐도.. 센서센서센서..
창문에서 불이 나오는건 뭘까?
카메라센서,라이다 센서..
로보택시는 아이오닉5기반이기 때문에 실내공간 또한 넓다.
먼저, 레이더·라이다·카메라 등의 자율주행 센서 기술을 고도화하고, 약 30개 이상의 센서를 차량에 탑재해 차량이 360도 전방위로 주행 상황을 감지, 예측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차량의 주요 시스템에 리던던시(Redundancy)를 적용했다. 리던던시는 조향과 제동, 전력, 통신 등을 이중 구성하는 것으로,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보조장치가 이를 대체해 차량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탑승자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이중 안전 시스템을 강화했다.
아울러,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도로 위 돌발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원격 차량지원(Remote Vehicle Assistance, RVA)’ 기술을 탑재했다. 이는 차량이 공사 구역을 지나거나 도로가 침수되는 등의 상황 발생 시, 관제센터가 로보택시의 자율 주행 시스템에 즉시 연결을 시도해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거나 필요한 지원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처럼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차량 하드웨어와 자율주행 시스템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시한다.
현대차그룹 자율주행사업부 장웅준 상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아이오닉 5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안전과 편의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해 완전 자율주행 차량으로 한 단계 더 진화했다”며, “모셔널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탄생한 아이오닉 5 기반의 로보택시는 2023년 로보택시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칼 이아그넴마(Karl Iagnemma) 모셔널 CEO는 “현대차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타사와 견줄 수 없을 만큼 전문적인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보유하게 됐다”며 “높은 안전성과 신뢰도를 기반으로 탄생한 아이오닉 5 기반의 로보택시는 상용화를 위한 최적의 모델”이라고 언급했다.
자율주행시대가 성큼 다가오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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